★★☆☆☆
이미지 출처 :
YES24
예전에는 임상이나 상담 심리학 분야의 책이 10년은 지나야 번역되어 국내에 소개되었기 때문에 이미 한물 간(?) 뒤늦은 소개가 되기 일쑤였습니다만 최근에는 그 기간이 상당히 단축되고 있지요. 이 책도 2007년에 나왔는데 그 해에 바로 번역되었습니다.
상담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르기 어려운 대가 중 한 명인 Salvador Minuchin이 두 명의 동료(그 중 한 명은 동양계)와 함께 쓴 이 책은 가족과 부부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4단계 모델을 각기 다른 10개의 문제 가정에 적용한 사례를 정리한 책입니다.
4단계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호소문제를 드러내기2단계 : 문제를 지속시키는 상호작용을 부각하기3단계 : 구조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과거를 탐색하기4단계 : 대안적인 관계방식을 모색하기
이 모델을 자녀가 부모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가정, 갈등 상태에 있는 부부와 아이가 삼각 관계를 이루는 가정, 거짓말장이 십대를 키우는 재혼가정, 엄마가 우울증이 심한 가정, 자녀가 심한 신체화 장애를 가진 가정 등의 상담에 적용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분량 때문에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각 사례를 너무 간략하게만 다루고 있습니다. Minuchin 박사가 워낙 바쁜 치료자라서 그렇겠지만 대부분 2번의 자문 회기 내용만을 담고 있어 4단계 모델에 입각한 개입이 어떤 과정을 거쳐 치료적인 효과를 나타내는지 이해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수박 겉핥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차라리 사례의 수를 줄이고 조금 더 상세하게 보여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그래도 사례를 다루는 틈틈히 치료자의 개입에 대한 설명이 짧게나마 되어 있어 특정 사례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을 챙겨주는 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따로 정리를 해 두었지요.
구조주의 가족치료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셔도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임상가라면 차라리 Minuchin의 다른 책을 보시는 것이 낫겠습니다.
덧. 네 분의 선생님이 공역을 하셨는데 모여서 용어와 개념 통일을 위해 글과 어휘를 다듬으셨다고는 하지만 읽다보면 각 장마다 미묘하게 번역의 질 차이가 있습니다. 제 기대가 커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차이가 독자에게 느껴질 정도라면 공역이 제대로 된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또 아쉽고요.
닫기
* 치료에 필수적인 부분은 수동을 능동으로 바꾸는 것이다. 상태를 인간의 행동이 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이 빠져 있는 딜레마의 상호작용적 본성에 주목하게 한다. * 사람들이 지금 행하고 있는 일과 그 결과를 지적하는 것은 그들이 자기 자신들을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도와주며, 변화를 시도하는 일을 스스로 생각하게 한다. 그러나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상담자가 말하는 것은 사람들을 되돌아가게 할 뿐이다. * 부부 간에 어느 쪽이 identified patient인지 모르는 경우에는 가장 어린아이부터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하면 상담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밝은 분위기가 조성된다. * 나는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서 명확한 은유인 나이를 사용한다. 어린이들과 작업을 하는 데서 공간과 나이는 다름을 드러내고, 위계의 문제를 지적하며, 정상적인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 정말로 어찌할 도리가 없는 아이들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들에 대한 진실한 관심, 즉 그들이 일으킨 문제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그들의 생활에서 문제아 딱지가 붙지 않은 부분에 대한 관심에 반응한다.* 한 가족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을 돕는다는 생각은 가족 치료의 핵심이다. 구성원들이 함께 기능한다는 것은 그들을 하나의 체계이게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도와줄 수 있니?"라는 말은 상호성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한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그 사람을 향해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 상담의 경험이 쌓이면서 알게 된 것은 단일한 한 번의 개입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때 낡은 사고 방식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새로 배운 것은 치료 회기가 끝나면 사라지거나 종종 회기 중에 사라지기도 한다. 그래서 나는 되풀이하여 반복한다. * '희생자'에게 치료자가 되라고 요구하는 것은 나의 가장 흔한 레퍼토리이다. * 가족과 작업하는 임상가들에게 있어, 상보성은 두 가지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첫째, 대부분 사람들의 행동은 상호작용의 반쪽일 뿐이다. 내담자들이 종종 자신의 문제가 다른 사람들이 일으키는 것이라고 여길지라도, 가족치료자들은 그러한 호소문제의 다른 반쪽인 상보성을 볼 줄 알아야 한다. 숙련된 임상가가 알고 있는 또 다른 것은 어느 정도의 상보성은 커플이 기능을 분담하고 서로를 지지하게 하지만 엄격한 상보성은 개인들에게서 온전한 잠재성을 빼앗고 경직된 관계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 치료자는 내담자와 권력 다툼이 일어날 때 그것이 속도를 늦추라는 신호라고 지각해야 한다. 그것은 그가 그 가족과 너무 면밀하게 작업하고 있으며 가족의 패턴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 증상은 일종의 독특한 의사소통 방법인 것이다. 치료자의 역할은 신체화 증상을 심리적인 것으로 설명함으로써 이를 약화시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가 증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정서적인 상호 교류를 이해하고 이를 다루어나가도록 돕는데 있다. * 신체화 증상을 갖고 있는 가족에 대한 연구 보고들에 의하면, 신체화 증상을 가진 아동의 경우에 부모가 갈등 상황에 처해 있을 때가 많다. * 신체화 증상의 치료에서는 개인화를 촉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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