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치료 supervision을 하다보면 상담 회기에 자신이 내담자에게 아무것도 해 준 것이 없다고 자책하는 상담자를 굉장히 자주 만나게 됩니다. 제가 볼 땐 충분히 공감하고 경청한 것 같은데 말이죠.
많은 상담자들이 자신이 내담자의 치유와 회복에 진정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두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상담은 오히려 상담자가 아직 준비가 덜 된 내담자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기 때문에 혹은 주려고 욕심을 부리기 때문에 문제가 되곤 합니다.
비유를 들자면, 상담을 받고자 하는 내담자는 무언가를 잘못 먹어서 탈이 난 사람과 비슷합니다. 과식이나 상한 음식을 먹어 배탈이 난 사람에게 필요한 건 영양가 풍부한 다른 음식이나 건강보조식품이 아닙니다. 속을 게워내고 비운 뒤 금식을 통해 독소를 해독하고 속을 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지나치게 기름지고 영양이 넘치는 음식을 억지로 먹이면 더 큰 탈이 날 수 있습니다.
상담도 이와 비슷해서 내담자가 심리적 고통과 어려움을 충분히 토로해서 마음을 비우고 다시금 회복의 기운을 채울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마칠 때까지 상담자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합니다.
마음이 조급한 나머지 겉으로만 보이는 내담자의 증상에 집착해서 이런 저런 프로그램, worksheet, 과제를 부여하는 건 내담자에게 도리어 해로울 수도 있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그러니 무엇보다 내담자의 마음 '속'이 편안해질 때까지 충분히 털어낼 수 있도록 들어주세요.
특히 마음이 조급한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빠른 처방과 조언을 요구할 때가 더더욱 들어야 할 때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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