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애착 외상의 이해' 미니 강의의 참고 서적으로 소개되어 있는 책입니다. 사실 이미 소개한 줄 알았는데 최근에 이 책 소개가 누락된 걸 알게 되어 부랴부랴 포스팅합니다.
이 책을 쓴 Jonice Webb 박사는 15년 정도 현장에서 일을 하는 동안 남편을 만나면서, 자녀를 양육하면서, 심지어는 쇼핑몰과 TV의 리얼리티 쇼를 보면서도 '정서적 방치'가 보이기 시작했다고 회고하고 있습니다. 도박 중독자를 장기 상담하면서 애착 외상의 무서운 존재감을 느끼고 파고들게 된 저로서는 Webb 박사의 이 경험이 낯설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애착 외상은 주로 적극적으로 행해지는 신체적, 언어적, 성적 폭력과 학대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현장의 전문가들이 압도적으로 더 많이 만나게 되는 내담자는 학대보다는 방임이나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정서적 방치의 파괴적 결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입니다.
Webb 박사는 평범하게 사는 것처럼 보이는 많은 사람들이 항상 외롭고, 세상의 그 무엇과도 연결되지 않은 것처럼 고립되어 있고, 무엇을 해도 매사에 무기력하며, 사랑 뿐 아니라 작은 즐거움마저도 느끼지 못하는 공허한 상태가 정서적 방치에 의해 야기된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자녀의 마음을 텅 비게 만드는 12가지 유형의 부모를 소개하고 2부에서는 정서적으로 방치되었던 아이가 어른이 되면 겪게 되는 문제를 알려줍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텅빈 마음의 탱크를 채우는 방법을 가르쳐주는데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며 감정은 왜 중요하고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자기 돌봄은 어떻게 하는지, 악순환을 끝내기 위해 당신이 갖지 못한 것을 부모가 되어 자녀에게 제공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꼼꼼히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책을 추천하는 대상은 이해할 수 없는 공허감으로 시달리거나 정서적으로 방치되었던 과거를 기억하는 분들입니다. 본격적인 내면 아이 치유를 앞두고 워밍업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마지막 9장은 상담자들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정서적 방치와 관련된 연구, 정서적 방치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과 치유적 접근법을 따로 묶어서 요약하고 있습니다. 부록에는 내담자를 만날 때 사용할 수 있는 감정 단어 목록까지 제공하고 있어 유익합니다.
이 책의 유일한 단점은 역자가 전문 번역자가 아닌 심리학자라서 번역이 아주 매끄럽지는 않다는 것 뿐입니다. 보통 전문 번역자가 심리학 전문 서적을 번역하는 일은 드물기 때문에 이 책만의 단점이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요.
어쨌든 애착 외상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은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 중 하나로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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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서적으로 방치하는 부모는 둘 중 하나이거나, 흔하게는 둘 다로 구별한다. 첫째로 위기의 순간에 결정적인 방식으로 정서적으로 아이를 저버려서 회복될 수 없는 상처를 주거나(심각한 공감적 실패를 주거나), 둘째, 어린 시절 발달 내내 아이에게 필요한 어떤 면에 만성적으로 공감을 해 주지 않은 것을 말한다(만성적인 공감적 실패).
* 당신이 정서적으로 방치되었고 또 지금 부모라면 그것이 당신의 잘못이 아님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것은 눈에 보이지 않고, 서서히 퍼지며, 쉽게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가되기 때문이다.
* 우리가 부모에게서 찾을 수 있는 정서적 기술
- 부모는 아이에게 정서적 연결성을 느낀다.
- 부모는 아이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아이를 자신의 하나의 도구나 소유, 혹은 짐이라기보다는 유일하고도 분리된 하나의 인간으로 본다.
_ 정서적 연결성과 주의집중을 사용하여, 부모는 아이의 정서적 욕구에 유능하게 반응한다.
* 정서적 방치는 아동의 삶에서 매일 일어남에도 보통 배려의 형태나 관대함으로 가장하기 때문에 아주 미묘하여 좀처럼 관찰하기 어렵다.
* 이 책의 목표는 부모에 대해 불평하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의 부모가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주었는지를 이해하려는 것이다.
* 자기애적인 부모는 자녀가 독립적인 인간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대신, 자녀를 자신들로부터 약간 확장된 것으로 본다. 자녀의 욕구는 부모의 욕구로 정의되며, 자녀가 자신의 욕구들을 표현하려고 하면 자녀는 이기적이고 생각이 없는 것으로 몰린다.
* 대부분의 학대적 부모는 권위주의적 부모 범주에 속한다. Baumrind 박사는 "모든 권위주의적 부모는 정서적으로 방치적이다"라고 말한다.
* 부모가 자녀 옆에 존재해서 생기는 문제보다 존재하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것을 알아채기는 어렵다.
* 허용적인 부모가 가지는 함정은 자녀가 부모에게서 피드백을 충분히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허용적인 부모의 자녀는 자신에게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즉 자신의 좋은 점이 무엇인지, 약점이 무엇인지, 무엇을 위하여 노력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 정서적 방치의 단서
- 짜증
- 완벽성
- 정서적 알아차림의 부족
- 역의존성
- 자신에 대한 연민 부족
* 자녀를 사랑하고 자녀에게 최고의 것을 주기 원하는 부모라도 얼마든지 그 자녀를 정서적으로 방치할 수 있다. 진실은 자녀를 사랑하는 것과 자녀에게 귀 기울이는 것은 매우 다르다는 것이다.
* 정서적 방치의 불행한 측면 중 하나는 자기전파이다. 정서적으로 방치된 자녀는 자신 및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해 맹점을 가지고 성장한다. 부모가 되었을 때, 그들은 자신의 자녀의 감정에 대해 알아차리지 못하며, 자녀가 똑같은 맹점을 가지도록 키운다. 부모가 자녀에게, 또 그 자녀가 부모가 되어서 그들의 자녀에게 물려준다.
* 정서적으로 방치되어 자란 어른들의 공통점
- 공허감
- 역의존성
- 비현실적 자기평가
- 자신에 대해서는 없으나 타인에게는 지나치게 갖는 연민
- 죄책감과 수치심 : 나에게 무엇이 잘못된 거지?
- 자신으로 향한 분노, 자책
- 치명적인 결점 : 내 진짜 모습을 알게 되면 사람들은 나를 싫어할 것이다
- 자신과 타인을 양육하는 데서의 어려움
- 빈약한 자기훈련
- 감정표현불능증 : 감정에 대한 빈약한 알아차림과 이해
* 정서적으로 방치된 사람은 타인에 대해 느끼는 연민은 충분하지만 자신에게 느끼는 연민이 매우 부족하다.
* 정서적으로 방치된 사람은 좋은 경청자가 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말하는 것을 잘하지 못하며, 특별히 자신에 대해서 그렇다.
* 정서적 연결은 삶의 요소이기 때문에, 그것은 관계를 유지하는 접촉제와 계속 탈 수 있게 해 주는 연료 모두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문제의 핵심 또는 사람을 파악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수평적인 질문과 함께 수직적인 질문을 연습하는 것이다. 수평적인 질문은 정보를 얻는 것에 있으며, 수직적인 질문은 이해에 목적이 있다.
* 자기 주장의 첫 번째 규칙은, 누구든 당신에게 아무것이나 질문할 권리가 있듯이, 당신은 이유를 말하지 않고 '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는 평등한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 자기돌봄의 중요한 부분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안다는 것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대부분의 성인은 자신의 부모에 대해 프로그램된 것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는지를 과소평가한다. 성인이 되면 우리는 자유로운 선택과 결정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어린 시절에 부모에 의해 입력된 프로그램이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해서 성인이 될 수에도 이 프로그램대로 선택하고 결정을 한다.
* 나는 정서적으로 방치된 대부분의 사람이 두 가지 범주 중 하나에 속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휴식(rest)과 이완(relaxation)을 너무 적게 하거나 너무 많이 하거나 둘 중 하나이다.
* 당신은 아마 부모로부터 모든 달램이 완전히 결여된 채 성장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러한 것을 '충분히' 받았는가 하는 것이다. 정서적으로 방치된 많은 사람은 성인으로서 이 영역에서 즉흥적으로 처리한다.
* 무엇이 당신에게 잘 적용되는지를 생각해 내기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시간은 당신이 그것을 가장 필요로 할 때이다.
* 당신은 아무도 이런 식으로 대하지 않을 거면서 왜 당신 자신은 그렇게 대하는가? 이러한 것은 모두 자기파괴적인 것이며, 당신의 에너지를 다 써 버리게 하며 당신을 깊은 수렁으로 데려간다.
* 당신은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자녀에게 줄 수 없다. 자신의 연료가 풍부해질수록 자녀에게 채워 주는 연료도 더 풍부해질 것이다. 당신이 더 자신을 돌볼수록 자신을 사랑하고,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적 자기를 더 가치 있게 여길수록 당신은 자녀를 더 돌보고 사랑하고 이해하고 자녀와 그들의 감정을 더 가치 있게 여길 것이다.
* 자녀가 의존적이 되게 하는 단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을 때 너무나도 많은 방식으로 지나치게 자주 도와주는 것이다.
* 정서적 방치의 확인
1. 감정을 가진 것에 대한 죄책감, 불편감 또는 자기로 향한 분노의 표현
2. 치료자의 해석에 대한 맹렬한 부모 방어
3. 자신의 어린 시절 기억의 중요성에 대한 의심
4. 감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해 부족
5. 역의존성
6. 기억
* 정서적 방치의 치료
1. 현재의 문제를 먼저 치료하라
2. 역의존성을 무효화하라
3. 정서를 위해 관용을 구축하라
4. 반영을 제공하라
5. 균형 있는 건강한 부모의 목소리를 제공하라
6. 내담자에게 유예를 주기 위한 재촉에 저항하라
7. 자기처벌에 도전하라
* 정서적으로 방치된 사람에게 치료를 계속하는 것은 그들에게 치료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그것 자체가 치료가 된다. 핵심은 정서적으로 방치된 환자가 치료자에 대한 건강한 의존을 경험하면서 어린아이 때 부모에게서 느낄 수 없었던 것들을 느끼는 기회를 얻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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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근현대를 관통하는 3부작 대하소설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으로 유명한 조정래 작가가 4년 만에 내놓은 장편소설, '황금종이 1,2(2003)'를 북 크로싱합니다.
없으면 목숨이 위태롭지만 너무 많아도 좋을 것 없는 '돈'을 둘러싼 인간 군상들의 다양한 모습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책장은 잘 넘어가지만 등장 인물들의 대사로만 이야기를 끌고 가는 조정래 작가 특유의 문체 때문에 아무에게나 가벼운 마음으로 추천할 수 있는 책은 아닙니다.
이 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개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변경된 북 크로싱 제도(국민도서관 이용)가 적용됩니다.
이 책을 읽고 싶은 분은 아래의 북 크로싱 방법에 있는 내용대로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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