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자녀를 양육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정확하게는 어렵지 않은 것이 정상입니다. 노파심에서 말씀드리지만 어렵지 않다고 했지 힘들지 않다고는 안 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것만큼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동시에 필요로 하는 일은 세상에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힘든 건 당연합니다.
이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어려운 진짜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 경제적 궁핍 같은 외부 요인은 배제하겠습니다. 경제적 빈곤은 자녀 양육을 떠나서 생존 자체를 힘들게 만드는 요인이고 이는 어쩔 수 없습니다.
경제적 요인 등이 동일할 때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게 느껴지는데 대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부모인 자신부터 원 가족으로부터 받은 것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원래 양육자는 자신의 부모를 포함한 원 가족으로부터 받은 것만 자녀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기질 수용적인 환경에서 양육되면서 안정적으로 애착이 되지 못했다면 받은 게 없기 때문에 자신의 자녀에게 주고 싶어도 제대로 줄 수가 없고 때로는 이상한 걸 받아서 주게 됩니다. 그나마 예전에는 대가족 공동체 문화였기 때문에 애착 외상을 상쇄시켜 줄 일가 친척이나 동네 어른들이 주변에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핵가족 문화로 바뀌었기 때문에 원 가족 부모에게 적절한 양육을 받지 못한 부모는 자녀에게 제대로 된 양육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자신의 기질과 다른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신의 기질과 다른 배우자와 결혼을 했고 일부 자녀가 배우자의 기질을 물려받았을 경우 기질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입니다. 예를 들어 LHL 기질인 여성이 HLH 기질인 남편과 결혼을 했고 자매를 낳았는데 첫째는 자신을 닮아 LHL 기질을, 막내는 남편을 닮아 HLH 기질을 물려받았다면 막내와는 기질이 상극이기 때문에 자신의 기질을 물려받은 첫째에 비해 둘째를 양육하는 걸 훨씬 어렵게 느끼는 게 당연합니다. 설사 자신이 원 가족에게서 적절한 양육을 받았다고 해도 기질 상의 근본저인 차이 때문에 둘째 자녀에게는 그런 양육 방법이 별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실제로는 문제를 일으킬 뿐입니다).
두 가지 이유가 겹치는 경우, 그러니까 원 가족에게서 애착 외상도 입었는데 이로 인해 상극인 기질의 배우자와 결혼해서 가정을 꾸렸고 자녀가 배우자의 기질을 물려받았을 경우가 최악의 상황인데 공교롭게도 현장에서 일하는 임상가들이 주로 만나는 게 이 두 가지 이유가 겹치는 부모들입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예방을 위해서는 본인에게 원 가족 문제가 있는 경우 반드시 연애를 시작하기 전에 그 문제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과 기질이 비슷한 배우자를 만날 수 있고 나중에 아이를 낳았을 때 자신의 부모에게 받은 것이 아닌 치유 과정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하고 내재화한 사랑을 양육을 통해 제대로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미 가정을 꾸려 자신의 기질과 상반된 자녀를 두었다고 해도 애착 외상은 치유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동일한 기질의 부모가 양육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위의 예에서 막내는 남편이 주 양육자가 되어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하는 편이 낫습니다. 그렇더라도 애착 외상을 그대로 두면 기질이 같은 자녀(위의 예에서 첫째)와도 부모-자녀 관계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치유는 필수적입니다.
부모에게 안정 애착되고 기질 수용적인 환경에서 양육되었다면 당연히 자신과 기질이 비슷한 사람에게 끌릴 것이고 자녀를 몇 명을 낳든 결국 자신 및 배우자와 비슷한 기질의 아이들이 태어나 자신이 원 가족으로부터 받은 양육 방법과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면 되니 사실 상 어려울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서두에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것이 정상이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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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트 커피에서 새롭게 구입한 원두입니다.
에티오피아 시다마 지역 중 Arbegona, Bursa 지역에서 15년 동안 커피를 재배해 온 Mulugeta Muntasha의 농장에서 생산된 커피입니다.
해발 2,000미터 이상의 높은 고도에서 생산된 74158 품종의 원두를 Natural 방식으로 가공했습니다.
* 국가 : Ethiopia
* 지역 : Sidama, Arbegona Bursa
* 재배고도 : 2,200~2,400m
* 품종 : 74158
* 가공방식 : Natural
천도 복숭아, 믹스 베리, 초컬릿 노트입니다. 첫 맛은 복숭아 향과 베리류의 과일 향을 섞어놓은 듯 향긋한데 초컬릿의 달콤쌉싸름한 후미가 기분좋게 뒤따르는 커피입니다. Natural 가공을 해서인지 몰라도 초콜렛의 풍미가 긴 여운을 불러일으키는 게 신의 한 수인 것 같습니다. 재구매 확정입니다.
100g에 10,000원에 구매한 원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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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 조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바닥재와 벽 마감, 주방과 화장실의 디테일, 하다못해 가구의 선정과 배치까지 완벽하게 디자인해도 조명을 잘못 설치하면 다 망하는 겁니다. 집안 분위기의 팔 할은 조명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장이 아닙니다.
특히 저처럼 밤늦게까지 활동하는 올빼미형 인간에게 조명은 더더욱 중요할 수 밖에 없고요. 기능과 디자인 두 가지를 모두 잡아야 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규슈산업대학 예술학부 부교수로 재직 중인 '안자이 테스' 교수가 썼으며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장. 조명 계획을 시작하기 전에
2장. 조명 계획의 기본
3장. 주거 공간의 조명 계획
4장. 조명 기구의 배치와 빛의 효과
5장. 주거 공간 외 조명 계획 : 사무실, 상점, 음식점, 집합주택
6장. 램프와 기구
7장. 조명 도면과 안전 체크 리스트
대규모 공간이라면 보통 조명 전문가와 계약하여 별도 디자인을 하겠지만 단독 주택을 설계할 때 웬만한 고급 주택이 아니라면 그렇게까지는 안 할테니까요. 결국 인테리어 디자인을 할 때 같이 해야 하니 건축주도 웬만큼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조명 관련 책 중에서 가장 광범위한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주 꼼꼼히 설명한다는 건 장점인데 저처럼 상업 공간이나 상품 조명까지 알 필요가 없는 예비 건축주에게는 TMI가 너무 많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별 3개로 평가했습니다.
아파트 리모델링이라면 집안의 조명 계획만 세우면 되지만 단독 주택의 경우는 옥외 조명도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단독 주택 예비 건축주들은 한번은 꼭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닫기
* 조명 기구는 건축 설계나 인테리어 디자인이 후반 단계에 접어들었을 때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 광속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양을 말하며 단위는 루멘으로 수치가 클수록 밝다. 광도는 광원에서 어느 한 방향으로 나오는 빛의 강도를 말하며 단위는 칸델라이다. 조도는 광원에서 나온 빛이 한 면에 얼마나 많이 도달하느냐를 나타내는 수치로 단위는 룩스이다. 휘도는 광원 자체나 비춰진 면의 빛남을 뜻하며 단위는 칸델라/제곱미터이다.
* 기본적으로 조도가 높으면 물체가 잘 보인다는 뜻이므로 높게 해두는 것이 좋다고 본다. 조도 기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른 기구나 램프의 조도가 저하될 것을 예상해 초기 조도보다 20~30% 낮은 수치로 설정되어 있다.
* 바닥, 벽, 천장의 마감이 흰색인 방과 검정색인 방에서 바닥 면의 조도를 측정하면 흰색방의 조도가 높다. 흰색 마감이 빛의 반사율을 높여 계측점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 램프 효율이나 연색성이 높을수록 성능이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심리적 안정감이나 온화한 분위기 등을 중시한다면 램프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백열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 공간의 기본 설계가 대략적으로 완성된 단계에서 조명을 기획한다. 특히 단면도는 스케일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공간, 사람, 빛의 관계를 표현하기 쉽다. 여러 공간이나 건물 전체의 빛을 표현할 때는 평면도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조광 밸런스가 같은 그룹별로 회로를 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조명 비용은 수도설비 비용에 비해서는 적게 든다. 예를 들어 주택 설비공사비가 총공사비의 15% 전후라면 조명 비용은 2~4%다. 조명 예산을 줄여 최소한의 밝기와 기능만 구현해도 일상생활에 지장은 없겠지만, 예산을 조금 넉넉히 잡으면 쾌적함이나 시각적 만족감을 현저히 향상시킬 수 있다.
* 평균 수명의 70%를 경과한 시기에 램프를 교체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일본 조명기구공업회는 조명 기구의 적정 교체 시기를 8~11년, 유효 수명을 15년으로 정하고 있다. 조명 기구 본체 뿐 아니라 안정기나 배선 부품도 보수를 게을리하면 열화한다. 이것을 열화한 채로 방치하면 누전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고령자에게 적합한 빛 환경
: 주택의 조도는 KS 조도 기준을 기준으로 하되 고령자의 거주공간에는 높게 적용한다. 식탁이나 서재는 KS 기준의 약 2배, 거실 등 전반조명은 약 3배, 야간의 복도나 침실은 약 5배로 높인다.
* 표면의 질감에 특징이 있는 소재일수록 조명 연출 효과가 커진다.
* 일반적으로 마감재가 난색 계열일 때는 색 온도가 낮은 조명을, 백색 계열일 때는 색온도가 높은 조명을 사용한다. 소재별로는 목재 같은 갈색 계열 소재에는 전구색이 적합하고, 금속이나 콘크리트 등은 백색이나 색 온도가 높은 빛과 조화가 좋다. 돌을 비출 때는 전구색에 가까운 색을 서야 더 자연스럽다. 하얀 벽은 전구색에서 주광색까지 어떤 광색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다른 장식 요소나 소재에 맞추어 램프를 선택해도 무관하다.
* 광이 있는 벽이 바닥에는 램프가 반사되어 보이므로, 석재에 광택 마감을 한 경우 등에는 간접조명을 피한다.
* 주택에서는 냉난방 효율이나 방음을 목적으로 천장 내에 단열재나 방음재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주택에 일반용 다운라이트를 설치하려면 열을 방출할 수 있게 단열재 등을 잘라야 한다. 따라서 시공에 손이 가고 단열이나 방음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단열재를 자르지 않고 시공할 수 있고 가열 안정성도 지킬 수 있는 '단열시공용 기구'를 사용한다.
* 조명은 다른 마감재와 달리 기구의 사진만 봐서는 빛의 상태나 밝기를 예상할 수 없다. 설령 카탈로그를 보고 마음에 들었다 해도 업체의 쇼룸을 방문해 실물을 확인하고 업체 담당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좋다.
* 백열등도 조광 스위치로 필요에 따라 조절하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최근에는 소비 전력이 적고 수명이 긴 LED 램프로 교체하는 추세다.
* 방범용으로는 센서나 플래시 기능이 있는 외부 조명을 선택한다. 외출 중에도 점등 예약 기능을 이용해 방범성을 높인다.
* 주택의 경우 사용자의 움직임을 공간별로 꼼꼼히 시뮬레이션 하여 밝기 요소를 더해 나간다. 처음부터 최대 사양으로 계획하지 않고 스탠드 조명 등으로 필요에 따라 추가한다. 과하다고 판단되면 우선순위를 따져 빼면서 정리한다.
* 전등갓이 달린 기구는 정기적으로 청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손이 쉽게 닿는 위치에 단다. 전구 뿐 아니라 조명 기구에도 수명이 있다. 평균적으로 10년 정도로 본다. 램프 높이가 3m 이하라면 사다리를 사용하여 전구 교체가 가능하다.
* 다이크로익 할로겐 램프는 사용하기 편하고 연출 효과도 높기 때문에 메인 조명으로 추천할 만하다.
* 전부를 하나의 스위치로 껐다 켰다 하지 않고 영역별로 회로를 나누어 다양한 점등, 점멸 조합 패턴을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밝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조광 스위치를 설치한다.
* 조명도 변하는 장소에는 스탠드를 배치하는 등 유연하게 대응한다. 방이 좁을 때는 천장이나 벽을 비추어 공간이 넓어 보이게 한다. 넓은 방은 가구 배치에 따라 몇 개의 부분으로 나뉘는 것처럼 빛 덩어리를 나누어 아늑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 위쪽을 비추는 조명은 장소에 따라 불쾌한 눈부심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한다.
* 기능적인 면이나 분위기 연출을 모두 충족하려면 팬던트 조명을 다는 것이 좋다.
* 식탁을 비추는 조명은 화려하고 밝은 분위기부터 친밀한 분위기까지 연출할 수 있도록 조광 스위치를 활용한다. 식탁 조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식탁의 위치이다. 건축 설계 단계에서 식탁의 위치를 어느 정도 정해둬야 한다. 식탁의 위치가 정해져 있지 않을 때 팬던트를 고정하면 식탁 위치가 바뀌었을 때 곤란하기 때문에 레일 조명으로 된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한다.
* 식탁에 앉은 상태에서 서로 얼굴이 잘 보이는 높이는 600~800mm 정도이다.
* 주방은 위험하고 복잡한 동작이 계속되는 공간이다. 때문에 충분히 밝아야 하고 식재료와 식기의 색이 선명하게 보여야(연색성이 좋아야)한다. 공간 전체는 물론 싱크대 상부장 속 물건을 확인할 수 있도록 천장이나 그 부근에 전반조명을 설치한다. 기구는 다운라이트나 전반조명용 형광등을 사용한다. 싱크대, 가스레인지, 조리대에는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다운라이트나 형광등으로 주방등을 설치한다.
* 주방은 식당 혹은 거실 등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과 이어지거나 하나의 공간으로 계획되어, 이 공간들의 디자인과 통일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명도 식당 및 거실과 어느 정도 광원과 색온도를 맞추는 것이 좋다. 식당과 거실 빛이 전구색이라면 주방도 전구색으로 통일하여 공간적인 일체감을 준다.
* 개방형 주방의 경우 주방 주변의 조명도 공간 분위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능성만 체크하지 말고 디자인으로서의 빛도 계획한다. 주방에 설치한 조명, 기구가 식당이나 거실에서도 보인다면 기구 디자인도 신경 쓴다.
* 주방과 식당 사이에 아일랜드 테이블을 설치하는 경우는 테이블 위가 밝도록 가급적 상부에 다운라이트를 설치한다. 주방 조명은 식당 조명과는 별도로 스위치를 설치한다.
* 침실은 누웠을 때나 일으켰을 때 눈부신 광원이 시야에 직접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해 주명 기구와 설치 방식을 선택한다. 밤중에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는 등 움직일 때를 대비해 아랫부분을 비추는 풋라이트를 설치해두면 갑자기 눈부신 빛에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LED 조명은 소비 전력이 적고 밝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센서를 사용한 풋라이트에 적합하며 취침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침대에 있으면서 모든 조명을 켜고 끌 수 있도록 방문 옆외에도 침대 옆에 3로 스위치를 달면 좋다.
* 공부방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전반조명과 데스크 조명의 광원이 모니터에 반사되어 모니터가 잘 안 보일 수 있으므로 기구의 형태와 설치 위치에 주의한다.
* 드레스룸이나 수납공간에서는 수납된 물건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다소 어두운 옷장 속에서도 잘 보이는 백색 형광등을 추천한다. 백색 형광등을 설치하면 검은 색 옷과 남색 옷도 한 눈에 구분할 수 있다.
* 형광등 다운라이트로는 배광(빛의 넓이)이 넓은 타입을 선택한다. 수납장 깊이가 깊은 경우에는 안쪽에 부분적으로 형광등을 단다. 센서등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 화장실 조명은 가운데에 설치하여 방 전체를 밝게 한다. 세면대 위에 할로겐램프 다운라이트 등을 추가하면 연출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기구는 반드시 방습형 이상의 방수 성능을 갖춘 제품으로 한다. 면도 등 세심한 활동을 고려하여 거울 주위를 밝게 한다. 욕실에도 간접조명이나 조광 스위치를 활용하면 분위기 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 세면실 조명은 거울 위쪽이나 좌우에 얼굴을 비추는 벽부형 조명을 설치하면 좋다. 램프는 연색성이 높은 것을 고른다.
* 복도는 폭이 좁기 때문에 조명이 적어도 충분하다. 긴 복도의 경우 양쪽 끝에서 각각 껐다 켤 수 있도록 3로 스위치로 하고 센서 등으로 사람이 있을 때만 켜지도록 한다.
* 현관 조명은 들어오는 사람과 맞이하는 사람이 서로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다운라이트나 실링라이트, 브래킷 등을 설치한다. 브래킷이나 스포트라이트를 1대만 설치할 경우는 반드시 문이 열리는 쪽에 단다. 경첩 쪽에 달면 문을 열었을 때 방문객이 어두운 쪽에 있게 된다. 또한 방범성과 에너지 효율을 함께 고려하여 동작 센서나 밝기 센서, 타이머 등의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설치한다.
* 옥외 조명은 한 군데를 집중적으로 밝히기보다는 작은 빛을 여러 개 사용하여 깊이나 넓이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내부와 외부 간의 연속성을 만들려면 밝기의 균형을 잡는 것이 첫 번째이다.
* 창문을 닫고 생활할 때, 외부보다 실내가 밝으면 유리면이 거울처럼 실내의 빛을 반사하여 시각적으로 닫힌 느낌을 강하게 받게 된다. 밖으로 확장되는 느낌을 들게 하려면 조광 스위치 등을 사용하여 내부보다 외부가 다소 밝아지도록 밝기의 균형을 맞춘다.
* 맞배 지붕의 경우 천장 면을 더 깨끗하게 보이려면 천장에 가능한 한 기구를 달지 않는 편이 좋다. 꼭 달아야 하면 유지, 관리가 쉽도록 낮은 위치에 적게 설치한다.
* 거실과 주방이 하나로 연결된 구조에는 조명 기구 디자인은 2~3 종류로 줄이고 빛의 색온도를 통일한다.
* 호텔 객실 천장에는 거의 조명이 없고 스탠드 2~3대와 브래킷만으로 조명을 계획한다. 주택에도 그 정도로 과감한 조명 계획을 적용해 볼 수 있다.
* 목제가구는 조명의 열에 의한 파손 우려가 없는지 충분히 검토한다. 형광등처럼 발열이 적은 기구라도 밀폐된 작은 공간에 넣어두면 고온이 되기 때문에 환기 구멍을 적절히 만들어두면 좋다. 시공, 제작, 설치, 수치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설계한다.
* LED는 주로 다음 장소에 사용된다. 계단조명과 바닥 유도 조명, 난간 조명, 상향 조명과 정원 조명.
* 전구 교체가 어려운 곳이나 작은 치수의 광원이 필요한 간접조명에 LED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발열이 적기 때문에 조도나 연출성이 요구되지 않는 가구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적합하다.
* 공동주택의 외부 복도나 옥외 조명에 LED를 사용하면 벌레가 잘 꼬이지 않는다. 벌레는 자외선에 모여드는 특성이 있는데 LED 조명은 자외선을 발하지 않는다. 따라서 건물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 공장의 빛 환경은 기본적으로는 사무공간과 같다고 생각해도 좋다. 적정한 조도, 균일한 조도 분포, 불쾌한 글레어의 감소, 색 온도와 연색성, 에너지 절약, 자연광과의 균형 등에 특별히 신경쓴다. 충분한 조도를 얻기 위해서는 고휘도 조명을 여러 대 설치할 필요가 있다. 공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광원은 고효율 형광등이나 400W 이상의 HID램프이다.
* 벽에 직접 다는 주명 기구를 브래킷이라고 한다. 주택에서는 현관 밖, 계단실, 세면실, 욕실 등 천장이 없는 장소나 천장이 있어도 설치 및 유지, 관리가 어려운 장소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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